영진전문대학교 건축과

영진전문대학교 건축과

월드베스트의 꿈을 실현하는 건축명장 양성의 산실

교육과정

  • 홈 클릭시 홈으로 이동
  • 학과안내
  • 교육과정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공통교과목 소개

1학년 1학기

건축계획

건축구조의 이해

친환경건축

CAD(1)

건축물설계에 필요한 제반지식을 익히기 위한 과목으로 건축물의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과 구성 원리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건축물의 구조원리 및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필요한 과목으로 건축구조와 건축시공분야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친환경과 건축이 관련된 기술로 열-환경 빛-환경 에너지환경 등의 기술을 건축에 접목하여 구현하는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를 이용한 도면작성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기본적인 Computer Aided Design에 접근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배양 한다.

건축디자인전공 학기별 주요 교과목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CAD(2)

실무도면제작

실무설계

3D 프레젠테이션

종합설계

CAD교과와 연계하여 CAD로 건축도면을 작도하는 실습과정으로 수작업에서 나타나는 부정확한 표현을 보다 상세히 표현하며 디테일을 이해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디자인에 필수적인 디테일한 도면들의 제작 역량을 강화 하여 건축사사무소 엔지니어링 분야에 필요한 실무수준으로 강화한다.

실질적인 건축물의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실무분야 즉, 건축사사무소 및 엔지니어링회사와 시공사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도면의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건축디자인실무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2D 및 기초적 3D 표현기법을 익혀 건축디자인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종합적 건축설계 능력의 향상과 함께 구조, 시공, 재료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건축물 구현에 필요한 설계능력을 키운다.

건축공학전공 학기별 주요 교과목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기초단부상세도1.jpg

건축시공

시공상세설계

건설산업안전

건축적산실무

종합설계

건축물의 시공과 구조에 관한 종합적 이해를 위한 과목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깊이 있는 현대 시공과 구조기술에 관한 이해도를 높인다.

건축현장 시공도 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숙련된 작성 능력을 키움으로써 직무에 맞는 실무 적응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건축 현장의 유해 및 위험 요소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며 현장 초급기술자 양성과정의 한 부분이다.

건축 공사에 소요되는 공사물량의 산출과 이에 따른 공사비를 산정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종합적 공학설계 능력의 향상과 함께 구조, 시공, 재료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건축물 구현에 필요한 설계능력을 키운다.